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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폼 바탕화면아이콘 서비스 공문2006-10-09 리스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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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서식
비즈폼 서식 공문

공문서는 행정기관 내부 또는 상호간이나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 또는 행정기관이 접수하여 시행되는 모든 문서(사진, 디스크, 슬라이드 등도 포함)를 말하며, 목적과 필요성의 명확함, 사적 의견 배제, 공적인 의견표시, 문서규격과 양식, 체제의 표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공문서의 성립 및 효력 시기는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당해 문서의 결재 후 성립되며, 공문서의 효력 발생 시기는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수신자에게 도달됨으로써 효력이 발생(=도달주의) 합니다.

 

비즈폼 서식 공문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1. 두문

① 발신 기관명 : 기관명의 허용 길이는 최소 60∼80mm 이내이어야 하고 중앙에 배치한다.

② 문서 번호 : 기관 번호 - 기관의 과 또는 담당관의 약칭으로 정한다.

문서분류번호 - 기능별 10진법에 따라 분류한다.

문서등록번호 - 연도별 일련 번호 형식으로 기입한다. (예, 고성고 2002-37)

③ 시행 일자 : 문서가 작성된 년, 월, 일 기재 - 년, 월, 일이라는 글자 대신 마침표를 사용

(예, : 2000. 12. 1.)

④ 수신란 : 수신 - 수신 기관장의 명칭을 기재(예, ○○고등학교장)

    수신 기관이 2곳 이상일 때는 ′수신′ 다음에 ′수신처 참조′라고 입력하고 결문의 발신

    명의란 다음 줄에 ′수신처′라고 표기한 후 수신 기관 명을 입력한다.

    참조 - 수신 기관에서 당해 문서를 처리할 자의 직위 기입(예, 교육정보부장)

 

2. 본문

① 제목 - 문서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시한다.

② 내용 - 문서가 표현하고자 하는 뜻을 쉬운 말로 간략하게 작성한다.

항목 구분 - 첫째 항목 - 1. 2. 3. ......첫째 항목 부호는 제목의 첫 글자와 같은 위치에서 시작

둘째 항목 - 가. 나. 다. ......

셋째 항목 - (1) (2) (3) ......

넷째 항목 - (가) (나) (다) ......

다섯째 항목 - 1) 2) 3) ......

여섯째 항목 - 가) 나) 다) ......

③ 첨부 - 문서 뒤에 추가될 별도의 내용이 있을 때 기재한다.

첨부 물이 두 가지 이상일 때에는 항목을 구분하여 표시한다.

             예, 첨부 1. 교육 시간표 1부.

                        2. 신청서 1부. 끝.

 

3. 문서의 수정

① 일부분을 삭제 또는 수정하는 경우 : 원안의 글자를 알 수 있도록 글자의 중앙에 가로로 두 선을 그어 삭제 또는 수정하고 삭제 또는 수정한 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다.

② 중요한 내용을 삭제 또는 수정하는 경우 : 문서의 여백에 삭제 또는 수정한 글자수를 표시하고 서명 또는 날인한다.

③ 시행문을 정정한 경우 : 문서의 여백에 정정한 글자수를 표시하고 관인을 찍는다.

④ 전자 문서의 경우 : 본문의 규정에 따라 수정할 수 없을 경우에는 수정한 내용대로 재작성하여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수정 전의 전자 문서는 처리과의 장이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이를 보존하여야 한다.

 
 
공문서의 성립 및 효력 발생 시기

 

공문서의 성립 시기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당해 문서의 결재 후 성립

 

공문서의 효력 발생 시기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수신자에게 도달됨으로써 효력이 발생 (=도달주의) 단, 공고문서의 경우 다른 법령 및 공고 문서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그 고시 또는 공고가 있은 후 5일이 경과한 날부터 효력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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