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개요
사람은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 학문의
성과를 테스트하는 시험, 자격증 취득에 관한 시험, 업무능력을 테스트
하는 시험 등 수 많은 시험을 치르며 살아간다.
시험이란?
지식을 수준이나 기술의 숙달 정도 따위를 문제를 내거나 실제로 행하는
것을 말하며 고사', 평가'라고도 한다. 모의고사, 대입수학능력시험,
학습평가 등이 흔히 쓰이는 말이다. 시험은 흔히 한 단위의 교수활동이
끝날 무렵에 실시한다. 진단평가라고 하여 교수활동 중간단계에 실시하는
시험도 있지만, 교수활동 종결단계에 실시하는 종합평가가 일반적이다.
즉 시험은 이루어진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지만,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을 더 크게 가지고 있다. 시험은 교육외적인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는 시험이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치관의
가장 명시적인 공식화 절차이기 때문이다.
시험의
기능
시험의 기능은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으로 구분한다. 시험의 교육적
기능은 다양하다. 몽고메리는 시험을 '교수와 학습과정의 핵심적 부분'이라고
규정하고, 그 기능을 6가지로 정리하였다. 자격부여, 경쟁촉진, 선발,
목표와 유인, 교육과정 결정, 학습성취의 확인과 미래학습의 예언 등
이러한 시험의 교육적 기능에 대하여 아시아 지역의 유네스코 보고서는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구별하여 정리하였다. 시험의 순기능으로는, 질적
수준을 유지한다, 학교간 비교를 가능하게 한다, 각 단계별로 이수해야
할 최저학습 수준을 지시한다, 교수의 개별적 평가가 범할 수 있는 편견에서의
탈피(전국적 또는 지역적 표준화 시험인 경우)할 수 있다.
시험의
역기능
시험의 역기능으로는 암기력을 주로 테스트한다, 교육과정의 일부분만을
다룬다, 선택적 학습과 선택적 교수를 부추긴다, 시험기간에 공부를 집중시켜,
정상적 공부습관을 약화시킨다, 시험 결과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중요해짐에
따라, 학생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또는 시험에 관련된 사람에게 비정상적
행위를 유발시킨다,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에 관한 교육개혁을 가로막는다.
한편 시험의 사회적 기능은 사회적 선발, 지식의 공식화와 위계화, 사회통제,
사회질서의 정당화와 재생산, 문화의 형성과 변화 등이다.
시험의
종류
입학시험 - 상급학교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가 입학 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
검정고시 - 학력이나 기능의 내용과 수준, 또는 전문직에
있어서의 적격성에 대하여 사회 공적
으로
통용되는 평가를 부여하는 제도.
자격시험 - 일정한 업무를 수행할 지식·기술·기능 경험
등 자격을 가졌는지의 여부를 판정하는
시험.
임용고시 - 임용고시는 교사에 대한 선호도 증가, 교사지원자에
대한 기회균등 부여, 질높은
교사의
선발 등의 목적으로 1991년부터 국·공립 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사립학교에도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고등고시 - 행정고급공무원·법관·검사·변호사·외교관 등의
임용자격에 관하여 국가가 실시한
시험.
외국어시험 - 영어, 일어, 중국어 등 다른나라의 언어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
입사시험 - 입사지원자의 채용을 위한 절차로써 업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